발아점 : 엉뚱이님 포스트 http://www.heybears.com/2512425 

2007/09/04 - [교육 / 이 러닝] - 웹2.0....이러닝 2.0으로...과연 우리나라에서??


이러닝 2.0은 정말 가능한가?

이미 이러닝의 원조인 미국은 2.0 시대를 넘어서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학습은 고전적인 방법으로 해야한 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3세대 아니 4세대로 진화하고 있다고 본다.
그 중심은 컨텐츠가 아니라 학습 환경이며 그것을 지배하는 것이 학습 도구 들이다.

아이팟 터치를 동화책 보다 더욱 좋아하는 아이들.... 아이폰을 활용한 증강현실 컨텐츠의 활용....
기본적인 podcasting learning까지....(참고로 난 애플 빠는 아니지만...애플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의 학습 형태를 원거리에 있는 사람들도 같이 볼 수 있게 시작한 온라인,이러닝이 1세대라고 한다면
(그렇기 때문에 1세대 이러닝은 일방향적이며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강사 주도적인 학습 형태일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것이 우리나라의 이러닝이다.) 거기에 직장인의 직무능력 향상이라는 이유로 고용보험료를 펑펑
써왔던 기업 이러닝 역시 일방향에다가 오히려 오프라인 학습보다더 더욱 복잡한 기형적인 모습을 띠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웹2.0의 의미와 부합되는 것이 공유와 참여...결국 학습으로 연계한다면..."토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이러닝 학습 환경을 본다면 컨텐츠(강의)를 전달해 주는 것이 급급한 것이 사실이며 실제 학습자들이
해당 과정에 대한 궁금한 부분을 어느 누구와도 대화를 나눌 수 없었던 것이 현재의 이러닝이다.

어떻게 보면 은둔의 학습 방법이랄까?

결론적으로 이러닝 2.0은 가능하다고 본다.

소셜커뮤니티와 아이폰

근 10년간 웹에서 가장 큰 변화는 사람과 포탈 사이트간의 일방향적인 관계가 아닌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통해서 컨텐츠가
생성되고 정보가 교류되어 가치를 생성하는 "소셜네트워크(SNS)"가 아닌가 싶다.

가장 기본이 되는 블로그...마이스페이스,페이스북...그리고 트위터 등...
모두 2.0 환경에서 충실하게 새로운 세계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들이자 서비스이다.
자 이들이 컨텐츠가 있는가? 아니다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지
컨텐츠를 만들지는 않는다.

이런 SNS에서의 타인과 대화를 통해서 전문 분야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최신의 정보를 최대한 빨리 들어서
다시 다른 곳으로 전달하는 재 창조의 행동이 일어나는 것 자체가 "학습"의 광의적인 해석이라고 본다.

우리나라의 이러닝 처럼 교수설계에 입각하여 이론만 따라 HTML 페이지 안에 온갖 휘황 찬란한 플래쉬와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일방향으로 전달하는 것은 1세대 이러닝에서도 후퇴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물론 여기에는 고용보험환급이라는 무시무시한 괴물이 자리잡고 있어...이 괴물이 수명을 다하는 순간
우리나라의 이러닝은 휘청 거릴 것이 분명하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이러한 SNS 환경과 더불어 세로운 세대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애플이 생산해 내고 있는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이다. 아이폰은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뜨거운 핫 이슈이기 때문에 각설하고....
(하지만 아이폰의 카메라를 통한 증강현실 기능이 굉장한 학습 효과로 이러질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유튜브의 영상을 통해
 알 수 있다) 

 

[The iSchool initiative]

위는 아이팟 터치를 활용하여 실제 미국에서 활용한 아이스쿨의 설명 동영상이다.
터치를 활용한 M러닝은 이제 더 이상의 아이디어가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위 영상은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초등학교 디지털 교과서 사업을 한답시고 예산 쏟아부은게 얼마인가? 그리고 거기에 붙어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도....
물론 애플의 아이팟이나 아이폰을 아이들에게 전부 사 주자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차피 디지털 교과서 사업하면서 들어가는 예산
이라면 못할 것도 없었을 것 같다.

이 보다 더한 디지털 학습 환경이 어디 있는가? LCD TV,노트북을 팔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터치를 구입한지 한달여 되어 간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제공 되는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은 사전이나 기존의 동영상을
편집한 수준이다. 과연 어느 기업이 이러한 수준의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

개인적인 경험으로 터치 또는 스마트폰은 직무 역량 강화 학습 도구로는 최적화된 디바이스라고 볼 수 있다.
건설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생산 라인에서 근무하는 직원,해외 파견가 있는 직원 등 1세대 PC TO LERANER의 환경에서는
그들은 직무와 관련된 정보나 새로운 지식은 그저 선배로부터 얻을 수 밖에 없고 시간을 내서 PC 앞에 앉아야 하는 것이나

위와 같은 환경이 구축되고 직무에 대한 단위 과제형 어플이 개발되어 제공이 되고 메인 서버를 회사 또는 위탁 교육기관에서
관리하면서 새로운 컨텐츠를 계속 업데이트 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높은 투자대비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01

[위는 본인이 사용 중인 어플 중에 하나인데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어플이다]
- 예전 우리가 많이 사용하던 책,테이프,CD 가 하나로 통합된 형태의 단순하면서 깔끔한....


나갈 방향은?

내가 근무하는 기업에서는 이러한 1세대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물론 기존의 고용보험 제도에 준한 환경까지 같이 고려하고 있어 어려움이 많치만..... 멀지 않은 시대에 직무 교육은 물론
학교교육의 LMS와 환경 역시 제도권에서 벗어나 2.0..그리고 3.0 환경으로 변하게 될 것이며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이다.

엉뚱이님 말대로 기존의 메이저 업체들은 그런 도전을 취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신생업체에서 새로운 장을
마련할 수 밖에 없는 우리의 이러닝 환경이 안타까운 현실일 뿐이다.

회사에서 모험을 하는 것일 수도 있으나 결국은 누군가는 해야하는 것이라 생각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기업의 교육 환경 자체도 이제는 실제 직무 능력 향상에 직결되는 것에 우선이 되어야지 상대적 교육비 절감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면 영영 고용보험이라는 마수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결론은 우리의 이러닝 2.0은 기업의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부의 정책 수립이 역시 관건이 될 듯 하다. 하지만....
셀프스터디 시장인 B2C 학습 환경에서는 충분히 위와 같은 환경은 이미 구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누가 먼저 멍석을 까느냐에 그 성공의 열쇠를 가지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PS. 숙대에서 얼마전에 오픈한 SNOW란 서비스...주목하고 있다.

  1. Favicon of https://heybears.tistory.com BlogIcon 엉뚱이 2009.12.14 22:19 신고

    모바일 러닝에 대한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타이밍이 정말 중요하지요. 앞으로 1년 안에 모바일 러닝에 대한 틀을 만들어 기존 고용보험에 발목 잡힌 기업교육 시장에 내놓는다면 승산 있다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이라 생각보다 더 신속하게 움질일 수도 있을 것이고요.

    고용보험의 새로운 신고가 마무리되어 신규로 서비스할 과정이 확정되는 2010년 하반기 이전에 무언가 성과를 내는 것이 좋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 1년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 전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갈등때려요. 요즘 정말...ㅜㅜ

    • ^^ 팀장님 글 보고...2년전 글도 기억나고 해서요...전문적 지식 기반이 없이 제 직관으로 쓴 글입니다..ㅎㅎ
      그런데...팀장님 말대로...1년...늦어도 2년 안에는 큰 변화가 있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이라고 할까요? ^^
      18일 이사 전에 점심 하시죠....

    • Favicon of https://heybears.tistory.com BlogIcon 엉뚱이 2009.12.15 08:51 신고

      네... 점심 콜~입니다. ^^

  2. Truth Seeker 2009.12.15 22:56

    좋은 내용입니다. 저도 고용보험의 한계를 벗어난 Learning 2.0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과연 환급비라는 달콤한 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업이 얼마나 될지 심히 걱정되네요.

    • 감사합니다. 노동부에서 환급제도를 대폭 축소하거나 없애지 않는한 계속되겠죠...이번 정책 변화로 업체들이 많이 혼란스럽지만...또 금방 적응할 겁니다. 기업 입장에서도 교육비를 환급받을 수 있으니 표면적으로는 환급제도를 좋아할것이구요...

  3. Favicon of https://daegul.tistory.com BlogIcon 데굴대굴 2009.12.15 23:52 신고

    저는 모든 걸 다 알고 있기에 더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응?)

발아점 : 엉뚱이님의 포스팅 두개...그리고 최근의 고용보험 시장 동향

수출용 이러닝 콘텐츠

2009년 한국이러닝산업협회 정기총회 및 이러닝 정책 설명회 참가 후기

한국 이러닝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과 서비스는 메가스터디와 인터넷강의, 즉 인강이다.
어떤 한 산업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기업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고무적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7,8년전만 해도....4대 보험중에 하나인 고용보험 예산을 활용한 재직자 직무훈련 이러닝
위탁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2002년 초인가? 내 기억으로는 그 당시 지금과 같은 기준으로 이러닝 과정과 기관에 대한 기준이
새롭게 수립이 되면서 지금까지 흘러왔다고 보면 된다.

얼마전에 회사에서 내부 전략 수립을 위해 분석을 해 보다보니.....
2008년 노동부 고용보험 이러닝 시장에서 집행된 예산은 모두 777억 정도 밖에는 안된다는 것이다.

2009년 노동부 예산안을 보면 08년 직업능력개발 예산이 1조4천억원이며 노동부 전체 예산의 13%정도
차지하고 있다. 그 중 777억이면...전체 직업능력개발 예산의 5.5%에 불과하다.
물론 절대적으로 비율이 높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문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율은 점점 더 벌어지고
09년부터는 재직자 보다는 미취업자,실업자 중심의 예산 집행으로 예산 자체가 줄고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 재직자 이러닝훈련기준이 점점 강화되고 원칙을 준수하는 입장으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에
위탁교육훈련기관이나 자체훈련기관 모두가 당황하고 있는 상황이다.
직무적합성 적용 여부 역시 그 동안 관례적으로 행해왔던 고용보험적용 이러닝 과정에 철퇴를 가하게 되어
교육 서비스가 필요한 기업이나 위탁기관이나 모두 황당하게 만들고 있는 사안이다.
내가 알기로는 감사원의 지적이 있었던 것 같다.

해당 직무가 아니면 관련된 과정 이외 과정은 수강을 해도 고용보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골자이다.

게다가 과정 등급 기준이 바뀌게 되면서 훈련기관 뿐만아니라 개발업체에서도 과정 등급을 부여받을 수 있어
경쟁은 점점 더 심화될 것이고 환급액 조차 줄게 되어 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는 기존 업체들은
바로 직격탄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결국 까칠맨이 근무하는 회사를 필두로....기업 이러닝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입시,외국어 제외)들은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해야할 시기가 왔다는 것이다. 1천억도 안되는 시장에서 아웅다웅해봐야
그게 그거인것이다...ㅡ,.ㅡ

결국 10년간 운용에서의 문제점이 이제서야 암덩어리처럼 커지게 되어 터지기 직전이라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대안은 이렇다.

* 노동부 산하 전담 기구 설립(이러닝 직무교육 센터..가칭) : 지금처럼 지청의 기준에 따라 혼란을 야기하면 안된다.
* 직무 적합성 부분은 교육을 해야하는 기업에서의 확인만 있다면 어떤 형태,종류의 교육도 가능하게 한다.
  외국어 과정도 기업에서 직무적으로 필요한 대상에게 적절한 교육을 이러닝으로 했다면 인정해야 한다.
* 컨텐츠 형태에 제한을 두어서는 안된다.(내용만 가지고 기준 심사)
* 중소기업 학습 활성화를 통한 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강제 실시
   연 몇회 이상 실시하지 않으면 기업주 또는 경영진에게 페널티 부여
* 수강지원금제도 등 개인이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는 제도가 빨리 정착이 되어야 한다.
* 훈련이 필요한 기업에서도 좀 더 적극적인 참여와 개입이 필요하다.

그리고...덧붙여 말한다면....
엉뚱이님 말대로....한국 이러닝은 그 동안 새옷만 갈아입었지.... 속으로 체력강화나 건강검진을 받지 않고 오다가
이번에 된통 탈이 난 상황이다.
각 관련 기업에서는 자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임직원의 역량을 강화시켜야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고용보험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며 이러닝을 통해서도 더욱 그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는 고민들을
했으면 한다.

그리고 위탁훈련기관들은 R&D에 더욱 힘을쓰면서 진짜 성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컨텐츠 개발과 고객 지향적인
운영서비스 보완에 주력을 하지 않는다면...

지금 이정도의 시장에서 성장이 멈추고 오히려 줄어들 수가 있다고 본다.

한국 기업 이러닝 시장이 살아가고 더욱 커지기 위해서는 동종업체들끼리의 많은 고민과 협의
그리고 노동부 산하 유관기관들이 진정코.... 성과 중심으로의 이러닝 활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중립적인 솔루션을 내세워 줘야 할거라 본다.

새롭게 그린다면.... 지금보단 상대적으로 조금 쉽지 않을까? ^___^&


 

  1. Favicon of http://www.noahne.com BlogIcon 엉뚱이 2009.03.09 14:27 신고

    대안에 부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으로는 영업조직의 재편이 있겠군요. 기존의 캡티 영업 방식으로는 더 이상 시장을 키우기는 어려울테니까요. 그나저나 저희 같이 영업 조직 자체가 없는 회사는 앞으로 어떻게 먹고 살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가뜩이나 시장에 늦게 진입해 놓고도 영업에 대한 경쟁력이 별로 없다보니 매출과 수익의 증대에 한계가 조금씩 보이고 있거든요. 이래저래 고민입니다. ㅜㅜ;;

    • Favicon of https://heybears.tistory.com BlogIcon 엉뚱이 2009.03.09 14:28 신고

      컥... 아들놈 블로그에 접속한 상태로 글을 썼더니 주소가 아들놈 블로그로 자동 등록이 되는군요. ^^ ㅋㅋ

    • 예 영업 패턴을 바꿔야 하고...관리 체체의 혁신,투명성과 시스템화 등 많은 부분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무래도...B2B 마케팅이나 세일즈는 사람이 경쟁력이죠
      고민 많으시겠습니다...
      그나저나..B2B 이러닝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해서 엉뚱이님의 고견도 함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전 계속해서 올릴예정입니다. ^^

  2. ikhwan 2009.03.12 15:02

    대안이라기 보다 이러닝 업체의 탐욕만 보이는 것 같습니다. >.<
    이러닝 업체의 정말 제대로된 발전을 위해서 교용보험환급 제도 자체를 없앴으면 합니다. 현재 환급과정으로 판매되는 것들 중에 환급혜택 못받는 개인도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들을만한 컨텐츠가 몇개나될까요? 기업이 고용보험 환급이 아니더라도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만한 교육컨텐츠의 개발이 가장 우선적인 대안이 아닐까요?

    • 정확하십니다. 이런 틀을 깨기가 참 쉽지 않습니다. 꺠기 위한 노력이 조금씩 있다는 것은 다행인데... 어렵습니다. 시장 논리에 맡겨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잘 계시는지요? ^_^

  3. 무쌍 2009.03.16 13:56

    온라인 커뮤니티 포탈에서 이러닝을 막 접어 들때 느낀 생각은 참! 폐쇄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분야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 흔한 제휴 서비스를 하지 않고 왜 흔한 커뮤니티가 없을 까 하는 생각이 나더군요. 그러다 저도 이 B2B 교육이라는 경험을 한 3년을 하다보니 노동부 대응과 평가에 익숙해졌습니다. 언젠가는 이시장도 끝날꺼라는 걱정을 하면서도 말입니다.
    어쩜 너무 규제 안에서 자라서 인지 이넘에 이러닝시장은 성장하기도 전에 사라질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아직까지 제자리에서 상큼한 승자의 맛을 보지 못한 터라. 모든 변화가 안타깝기도 하지만, 기회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이야 말로 무엇보다 소통과 공동의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들 자리를 털고 읽어 나기가 쉽지 않을 테니까요.

    • 예 직접 경험을 하셨으니...잘 아실 것 같습니다. 겉멋들만 들었다고 할까요?... 아직 걸음마 하는 어린애한테 양복을 힙혀놓고 멋지다 하는 거죠...
      "고민"에 대한 토론문화가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는 것이 이러닝 업계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 상황이 지금과 같은 위기를 만든 것 아닐까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design-marketer.tistory.com BlogIcon 미스태평양 2010.08.13 15:36 신고

    이대로 죽어버렸음 좋겠습니다.
    이러닝을 강제적으로 듣게끔하는데 업무중에 듣기도 힘들고 업무외시간을 활용하기도 힘들어서 그냥 떼우기에 바쁩니다. 정말 이러닝은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ㅡㅡ; 제가 다 죄송하네요...이러닝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제도에 얽힐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최우선 문제입니다. 앞으로는 바뀔 겁니다. 누가 바꿀 지는 모르겠습니다. ㅠㅠ; 조금만 더 클릭질을....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