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어느 부대찌개 집 이야기와 디지털 뷰

by (주)오픈컴즈 2013. 2. 24.


[부대찌개 집 입구엔 싸고 깔끔한 아침 식사 메뉴가 정리되어 있다]


새로 이사간 오피스 건물엔 식당이 엄청나게 많다. 상주 인구가 많아서 그런 것도 있고 목동 번화가 중심에 있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이사간 지 얼마 안되었기에 점심 시간에 늘 고민이 되곤 했는데 회사 동료들이 이 부대찌개 집을 한 번 가보라고 해서 지난 주에 선배님들과 찾아가 보았다.


평범한 부대찌개 전문 식당이었다. 작지만 깔끔한 내부...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둘러보는데 눈에 딱 들어오는 벽에 붙은 메시지...



보통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식당에는 이런 문구가 쓰여져 있다.


"OOO메뉴는 2인분 부터 주문 가능"


처음에는 3인분부터 주문 가능하다라는 것으로 봤는데 그게 아니고 4명이 와도 3인분 정도면 충분히 식사를 하고도 남을 정도의 양이라는 것이었다. 거기에 공기밥만 하나 추가...그리고 그 다음 멘트가 맘을 사로잡는 멘트였다.


절약한 1인분 값으로 곁들이면 좋은 "오징어볶음"이나 나가셔서 아이스크림 사서 나눠드세요~


굉장히 솔직하면서도 손님을 배려할 줄 아는 주인이다라는 메시지와 가볍게 웃을 수 있는 센스있는 카피라이팅으로 실제 여기 부대찌개가 최고의 맛은 아니더라도 다시 한 번 찾아오게 만드는 충분한 마케팅 요소라 생각이 된다. 실제 맛도 나쁘지 않았다. 게다가 보통 돈을 받는 라면 사리도 기본 3개는 무료로 제공이 된다. 라면사리 하나 팔아서 마진 남기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후식으로 나가면서 집어 먹을 수 있는 "보리강정"이 있는데 이 맛 또한 고소하고 나쁘지 않다.


입소문으로 찾아간 이 식당은 들어서는 순간 소비자의 기억에 새길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요소요소 아주 전략적으로 잘 드러나 있다. 음식에 맛이 최고라고는 하지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맛의 차이가 얼마나 있을런지? 지극정성으로 친절하거나 이렇게 솔직하고 소비자 지향적인 서비스로 준비된 모습을 보이는 곳이 더 인식되고 자연스럽게 이 집을 한 번 더 찾게되고 주변 사람에게 추천을 하게 된다.


4명이 와서 먹고 1인분 가격 아꼈으니 아이스크림으로 좋은 시간 보내라는 이 센스!! 이 식당 사장님하고 언제 이야기를 한 번 자세하게 나눠보고 싶어 진다. 





그리고 나서 외근을 나가 이동 중 을지로입구역에서 이런 걸 보았다. 지하철 역에는 "디지털뷰"라는 일종의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서비스와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 같다.


그런데 없던 기능이 새로 생겼다. 바로 "쇼핑"!! 선릉역에서 홈플러스가 가상 쇼핑 공간을 제공해서 이슈가 되었던 것을 떠올렸었나?



쇼핑 버튼을 누르면 우측 여성 의류 쇼핑몰 3개하고 몇 가지 식음료 쇼핑이 제시 된다. 식음료를 눌러보았더니 우측 상단처럼 표기가 된다. 전송하기 버튼을 누르니 우측 하단과 같은 메시지가 나와 SMS로 받아보았다. 링크 주소가 하나 왔다. 클릭하고 들어가니 다음 모바일 쇼핑으로 들어가는 데 거기서 바로 구매가 이뤄지는 게 아니라 이마트 모바일 쇼핑으로 연결이 된다. ㅠㅠ; 아...짜증...




디지털뷰 라는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 자체는 나쁘지 않다. 아마도 이 쇼핑 서비스는 파일럿 테스트를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마트 쇼핑으로 튕겨내는 것 보니까 다음이 광고 모델로써 하나 새롭게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서비스의 기획 의도 자체가 모바일 환경에서의 소비자 입장으로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사용자가 있을 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카카오나 라인이 성공했듯이 특히 모바일 비즈니스에서는 플랫폼이 중요하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앱을 다운받고 공유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가장 중요하다. 굳이 디지털 뷰에서 쇼핑 서비스를 하려고 했다면 별도 카테고리로 구성하지 말고 기존의 카테고리 내에서 쇼핑과 연결될 수 있는 커넥션 들을 잘 정리해 보는 것이 어땠을 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해외 사례들만 유튜브에서 잘 찾아봐도...이 정도 서비스 보다는 좋은 것들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_=

디지털 뷰 거의 매일 보는 데...활용도면에서 너무 안타까운 서비즈 중 하나이다.


예전 포스트 중에 실패한 마케팅 사례란 게 떠올라 공유해 본다. 


미소주, 실패한 마케팅 사례